보이스피싱 예방 대책 공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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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이스피싱 예방을 위한 대책 공지
투자자 에게 알려드립니다.
최근 P2P금융업체의 가상계좌를 통한 보이스피싱 사고 사례가 다수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에 각 은행과 API 제공사에서는 자체적으로 대안 마련 중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투자자에게 불편한 사항이 발생할 수 있음을 사전 공지 드립니다.
1.보이스 피싱 절차와 의심스러운 상황
▸ 보이스피싱 절차
- 노숙인 등에게 돈을 주고 통장, 신분증을 수령하여 가상계좌 발급 후 휴대폰으로 본인
인증까지 완료해 보이스피싱 입금계좌에 플랫폼의 가상계좌를 이용
▸ 의심해 봐야할 상황
- 신규 가입한 특정인의 가상계좌에 소액의 금액이 수시로 입·출금되는 경우
- 일체의 투자행위 없이 가상계좌에 입·출금만이 이뤄지거나, 업체의 모니터링을
피하기 위해 투자 신청을 하고 취소하는 등 다양한 행동
*상기의 내용에서 입금의 주체는 피해자, 출금 주체는 가해자
2. 대응방안 마련
동사는 보이스피싱 사고 방지를 위한 대응 기준 안내를 통해 보이스피싱 피해의 재발 및 확산을 차단하고자 합니다. (한국P2P금융협회 대응 기준에 대한 권고 사항 참조)
① 지연인출제도 도입
- 예시 : 예치금 계좌에 마지막 입금 시간 기준으로 1일~7일 동안 인출 서비스 제한
② 입금시 실계좌 확인 시스템 도입
- 예시 : 예금주와 입금자가 동일인이 아닐 경우 입금 자체를 차단
③ 제3자로부터 입금된 금액에 대한 출금 신청의 경우, 업체 자체적 판단 하에 출금 승인
- 예시 : 가족관계증명서·이체확인증 등 관련 서류를 확인한 후 출금 승인
현재 ALL NATURE CONSULTING에서 보이스 방지책 마련 및 시행중이며, 한국P2P금융협회의 위의 권고 사항을 바탕으로 보이스피싱 대응 전략을 구축 또는 시행중입니다.
보이스피싱과 관련된 상황이 발생할 경우 즉시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투자자 에게 알려드립니다.
최근 P2P금융업체의 가상계좌를 통한 보이스피싱 사고 사례가 다수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에 각 은행과 API 제공사에서는 자체적으로 대안 마련 중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투자자에게 불편한 사항이 발생할 수 있음을 사전 공지 드립니다.
1.보이스 피싱 절차와 의심스러운 상황
▸ 보이스피싱 절차
- 노숙인 등에게 돈을 주고 통장, 신분증을 수령하여 가상계좌 발급 후 휴대폰으로 본인
인증까지 완료해 보이스피싱 입금계좌에 플랫폼의 가상계좌를 이용
▸ 의심해 봐야할 상황
- 신규 가입한 특정인의 가상계좌에 소액의 금액이 수시로 입·출금되는 경우
- 일체의 투자행위 없이 가상계좌에 입·출금만이 이뤄지거나, 업체의 모니터링을
피하기 위해 투자 신청을 하고 취소하는 등 다양한 행동
*상기의 내용에서 입금의 주체는 피해자, 출금 주체는 가해자
2. 대응방안 마련
동사는 보이스피싱 사고 방지를 위한 대응 기준 안내를 통해 보이스피싱 피해의 재발 및 확산을 차단하고자 합니다. (한국P2P금융협회 대응 기준에 대한 권고 사항 참조)
① 지연인출제도 도입
- 예시 : 예치금 계좌에 마지막 입금 시간 기준으로 1일~7일 동안 인출 서비스 제한
② 입금시 실계좌 확인 시스템 도입
- 예시 : 예금주와 입금자가 동일인이 아닐 경우 입금 자체를 차단
③ 제3자로부터 입금된 금액에 대한 출금 신청의 경우, 업체 자체적 판단 하에 출금 승인
- 예시 : 가족관계증명서·이체확인증 등 관련 서류를 확인한 후 출금 승인
현재 ALL NATURE CONSULTING에서 보이스 방지책 마련 및 시행중이며, 한국P2P금융협회의 위의 권고 사항을 바탕으로 보이스피싱 대응 전략을 구축 또는 시행중입니다.
보이스피싱과 관련된 상황이 발생할 경우 즉시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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